본문 바로가기
꿈해몽

생일에 먹으면 좋은 음식과 생일 떡

by 도토리 밤톨이 엄마 2022. 11. 25.
반응형

생일은 태어난 날입니다. 옛날에는 여러 가지 이유로 아이들이 오래 살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아이가 50일이 지나고, 100일 기념, 1년 된 날에는 소중한 음식들과 떡을 했습니다. 그만큼 소중한 생명을 지키는 의미가 있습니다. 풍습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은 손수 생일상을 잘 차리는 사람도 있고, 미신이라 생각해서 지나치는 분들도 있습니다. 생일에 먹으면 좋은 음식과 떡에 대해 알아봅니다.

생일에 먹으면 좋은 음식

첫 번째는 미역국이 있습니다. 미역국은 인복을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두 번째는 생선 조기입니다. 조기는 옛날이나 지금이나 귀한 음식입니다. 그만큼 귀한 생일에 먹으면 좋습니다. 세 번째는 잡채입니다. 국수와 같은 장수를 뜻하는 긴 수명을 뜻합니다. 그리고 당면의 쫄깃한 면을 비유해 끈질긴 삶을 살으라는 뜻의 음식이라고 합니다. 네 번째는 찹쌀로 지은 찰밥입니다. 액운을 막아주고 업무의 번창을 기원하는 음식입니다. 찰밥과 오곡밥은 귀신, 액운, 등 안 좋은 기운들을 모두 막아달라는 의미에서 동지나 생일에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생일 떡

찰떡이 있습니다. 인간의 덕이 약하다고 생각하면 생일날에 찰떡을 준비하는 것도 좋습니다. 예를 들어 안 좋은 일들이 많이 있는 사람들은 부정을 걷어내고 재수를 주는 팥을 넣어 팥 찰떡을 먹습니다. 찰떡을 생일에 준비하여 차리거나 먹는 것도 방법입니다. 운기와 재수를 주는 의미가 있습니다. 또한 미움이나 시기, 질투를 받았다면 깨끗하고 순수한 백설기를 먹으면 좋은 음식입니다. 아무것도 넣지 않은 깨끗한 의미입니다. 그리고 금전을 부르고 싶다 하는 분은 무지개떡을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무지개는 7개 색입니다. 그리고 생일에 먹으면 좋은 떡은 송편입니다. 명이 길어지는 의미가 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다른 날과 달리 생일은 특별합니다. 평범하게 먹는 것보다 푸짐하고 잘 차려서 먹는 게 좋겠지요. 옛것이 사라지는 풍습들이 많습니다. 생일에 잘 차려먹는 건 계속 내려가야 할 것 같네요 인복도 중요하지만 식복은 우리가 삶에 있어 제일 중요한 복이니까요

 

 

 

 

 

반응형

댓글